고려대학교 영어교육연구소 방문을 환영합니다.

영어교육은 한국에서 이제 모든 국민의 관심사입니다. 국가나 학교 그리고 기업, 그리고 개인도 각각의 발전을 위해 영어교육에 지대한 관심과 그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과 시간과 경비를 쓰는 사안입니다. 영어능력은 21세기의 국제 사회에서 개인과 사회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 매우 중요한 능력이 되었습니다.

기업이 국제무대에서 경쟁하기 위해 직원들의 영어능력은 이제 거의 필수적입니다. 이런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영어는 이제 모든 학교(대학교, 고등학교, 중학교, 초등학교)에서 수업하는 과목입니다. 그래서 국가와 교육담당기관에서는 그 관련정책과 교육에 상당한 시간과 예산을 배당합니다. 이렇게 영어의 중요성이 부각되었지만 보다 효율적인 영어교육/학습과 평가의 방법론에 대한 연구는 그 중요성에 비해 많이 미흡합니다.

가장 바람직한 영어교육/학습과 평가의 도구 및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구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영어교육/학습과 평가는 여러 다층적인 요인들이 상호작용하는 복잡한 과정입니다.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의 심층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최근에 국내외적으로 영어교육/학습 또는 평가에 대한 제안과 정책들이 많이 제시되었고 실행되고 있지만 문제점들이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영어교육연구소는 영어교육/학습과 평가의 학문적 연구와 실제 교수 및 평가에 대한 이론과 방법론을 연구하고 개발하기 위해 2006년 6월에 설립되었습니다. 본 연구소(CELE, Center for English Language Education)는 향후 한국의 영어교육/학습과 평가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개발은 물론 국제적인 영어교육연구소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영어교육연구소장 강유선